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수정발행

by 함께 꽃길 걷자 2021. 12.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함께 꽃길 걷자입니다.

사업자라면 매달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하는데요.
오늘이 11월 (전월) 매출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마지막 날 이였는데
누락없이 발행하셨나요?
세금계산서 발행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란?
종이로 발급했던 세금계산서가
인터넷을 통해 온라인으로 주고받는 방식을 말하며,
일반사업자 및 법인사업자는 세금계산서 발행이 의무입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기간?
매월 1일~ 10일 안에 발행해야 하고
10일이 공휴일이면 11일까지 발행 가능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기간이 지나면?
만약 발급시기가 지난 후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거나
미발행할 경우에는 최대 2% 가산세가 적용될 수 있어요
(양측의 거래처에게 가산세가 적용됩니다.)

10일 이전에 세금계산서 발행을 완료해주세요~


이제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홈텍스에 접속해주세요

1. 인증서 등록
인증서가 없다면 은행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홈텍스 화면에서
인증센터 > 공동금융인증서 등록

홈텍스 인증서 등록1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등록하기 누르시면
인증서 등록이 완료됩니다.

홈텍스 인증서 등록2


2. 전자세금계산서 등록
홈텍스 접속하여
인증서 로그인합니다.

조회/발급 > 건별 발급

전자세금계산서 발행1

공급받는 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1) 사업자번호
(2) 상호명
(3) 사업장 주소
(4) 업태
(5) 이메일
(6) 사업자 이름
(7) 종목

(자주 쓰는 거래처이면 거래처 관리 클릭 후
거래처를 등록한 후에
거래처 조회하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2


마감하고자 하는 날짜 선택합니다
품목 / 규격 / 수량 / 단가 /공급가액 / 세액 입력합니다.

(규격, 수량, 단가는 입력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공급가액, 세액은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발급하기 클릭 (전자세금계산서가 발행되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3


3. 세금계산서 수정 발행
행한 세금계산서를 수정할 때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날짜인 10일이 지나도
수정 발행으로 정정할 수 있습니다.
발급한 세금계산서를 수정하는 것이기에 가산세도 부과되지 않습니다.


수정 발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조회/발급 > 발급 목록 조회

전자세금계산서 발행4



조회 기간 설정 후 상호명을 입력 후 조회하면 내역이 뜹니다.
수정하고자 하는 세금계산서에서
제일 오른쪽에
상세보기 클릭해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5


수정발급 클릭해줍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6


수정 계산서를 발급하는 사유를 선택해 주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7



저는 "기재사항 착오정정" 으로 세금계산서 수정발행을 하는데요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당초에 발행한 세금계산서 취소분 1장 (기존 발행금액이 마이너스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새로 작성하는 세금계산서 1장 (정정할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발급하기 누르면 2장이 발행이 됩니다.
(날짜는 수정할수 없습니다.)

세금계산서 잘못 발행되었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수정세금계서 발행하시면 되니 걱정 마세요 ^^

반응형

댓글